임신과 육아

25주임산부 대구북구보건소에서 무료로 임신성당뇨검사/빈혈검사 받고왔어요!!

하명희 2019. 2. 7. 21:26

25주 1일차 대구 북구보건소에서 임신성당뇨검사/빈혈검사 진행

집에서 5분거리에 있는 북구보건소로 출발~  대구 북구보건소에는 건강한 임신 출산을 위한 지원이 많답니다.

임신성 당뇨/빈혈검사는 24주~28주 사이에 필요한 검사인데요~

로즈마리 산부인과에서 검사가 가능하지만, 북구보건소에도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어서, 남편과 함께 가게 되었습니다.

신분증, 산모수첩만 준비하면 되는데요~

예약은 하지 않으셔도 되시고, 검사 전 최소 4시간 공복을 유지하는게 중요하셔서, 저는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갔습니다. 물 정도는 마셔도 되서 저는 물은 마셨답니다.~


검사 시간은 오전9시~10시30분/ 오후 1시~4시30분(점심시간 12시~1시) 이렇게 적혀있는데, 이유가 가서 간단한 접수 후 포도당음료를 주어서 

그 음료를 먹고 정확히 1시간뒤에 중간 손가락에 피를 살짝내어 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이랍니다~~

평소에 당뇨가 없어서 그 기계는 처음보았습니다. 조금은 무서웠지만 하나도 아프지 않는 검사입니다.

▼북구보건소 3층 모자동실을 방문하면 이렇게 명함같이 생긴 임신성 당뇨검사쿠폰 같은 걸 주셔서 

시간이랑 방법이 적혀있답니다^^

포도당액 드신 후 아무것도 먹으면 안됩니다!!

2층 검사실방문 후(1분도 안걸려요~)

바로 가면 3층 모자보건실 결과지 수령 가능합니다.

오늘은 명절 연휴 끝나고 나서 인지 아기엄마들과 임신성당뇨 검사하러 오신분들이 많아서 대기시간이 조금 있었습니다.

대구북구보건소 

검사지를 받았습니다.

빈혈  12.0~18.0이 정상▶저는 9.2 

조금 낮게 나왔어요ㅠ 보건소에서 받은 철분제 복용 잘 하라고 이야기주해주셨습니다.

당뇨검사 0~140이 정상 저는 133 정상으로 나왔습니다.


평소에 어지럽지는 않았는데~ 빈혈이라니~

여기서 잠깐! 빈혈이란? 빈혈은 혈액 내의 적혈구 수 또는 혈색소(헤모글로빈)양이 감소되어 혈액의 산소운반능력이 감소되는 질병이라고 합니다.

빈혈의 증상으로는 대체로 증상이 없으며, 빈혈이 심해지면 쉽게 피로하며 추위를 많이 탑니다.

운동시 호흡곤란 및 가슴에 두근거림이 나타나며 어지럼증, 두통, 이명현상(귀에서 저절로 소리가 울리는 것처럼 느껴 지는 상태)이 나타나기도 합니다.

피부 및 손토의 색이 변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 

아~ 그래서 제가 가끔 이명이 왔군요ㅠㅠ 

빈혈을 예방하려면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하는데, 철, 단백질, 비타민C 입니다.

그래서 제가 소고기랑 오이랑 땡겼네요~ㅎㅎ


<임신기 철분제의 올바른 사용법>

-기본적으로 식사를 통해 충분한 철 섭취가 이루어지도록 합니다.

-혈액 필요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임신 후 약 4~5개월 부터 철분제 섭취가 권장되기도 합니다.

-주스류와 함께 복용하면 철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.(비타민C는 철 흡수를 도와줌)

-차(커피,홍차,녹차)와 함께 복용하게 되면 철 흡수에 방해가 됩니다. (1시간 이후 가능)

-변비,구토와 같은 부장용을 유발하기도 합니다.

-섬유소가 많은 해조류나 야채류를 매일 섭취하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.

-철분제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이용하도록 합니다.


참고하셔서 건강한 임산부 생활하시길 바랍니다.

내일은 로즈마리 산부인과로 출근해야합니다.~ 정밀 초음파를 신청해놨기때문이지요^^ㅎ

딸기야 기다려랑~ 엄마, 아빠가 간당~~